집중력 – 효율적인 일상생활 방법

집중력 – 효율적인 일상생활 방법

회사에서 효율적으로 업무 진행하기, 운전하기, 가족 혹은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기 등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크고 작은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런데 예전과 달리 실수를 많이 하거나 대화를 놓치는 것과 같이 집중하기 어려운 순간이 잦아졌다고 느끼셨다면 아래의 팁을 활용해보세요!

집중력이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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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하면 중요한 정보를 놓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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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을 유지하고 있으면 사소한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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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주어진 일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해 나의 집중 시간을 확인해보세요.

  • 책에서 한 문단을 골라 단어 수를 셉니다. 그런 다음 결과가 일치하는지 다시 확인합니다. 나중에는 두 문단, 세 문단 그리고 전체 페이지에서 단어 수를 셉니다.
  • 100에서 1까지 마음 속 속에서 거꾸로 셉니다.
  • 영감을 주는 단어나 문구를 선택하고 5분 동안 마음 속에서 반복해서 말해봅니다.

세가지 모두 중간에 다른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고 집중해야 끝까지 실수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마찬가지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현재의 활동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집중력이란 무엇이며 우리는 왜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는 걸까요?

집중력이란

자신이 하고 있는 일 외에 다른 것은 생각하지 않고 신중하게 생각하는 능력입니다. 이는 주위의 불필요한 요소들을 통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집중력은 하나의 주제, 사물 또는 생각에 마음을 집중시킴과 동시에 다른 모든 관련 없는 생각, 아이디어, 느낌 및 감정을 마음에서 배제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산만해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업무 집중 시간 중 계속해서 SNS를 확인하거나 친구와 전화통화를 하는 것은 일정을 망치거나, 완성도가 낮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면 해야 할 일들을 건너뛰면서 효율성이 낮아지고 점점 더 하기 싫어질 수 있으며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Breakfast meal of fruit, waffles, honey and cereal
Quote – Your brain needs certain vitamins and minerals that necessary for its proper functioning.

집중하는 방법

뇌는 적절한 기능을 위해 특정 비타민과 미네랄을 필요로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집중력에 도움을 줍니다.1

비타민 B군은 다음과 같은 특정 음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2

  • 육류
  • 생선
  • 과일 및 채소
  • 계란
  • 유제품

미네랄 -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2

  • 초록 잎 채소
  • 콩류
  • 견과류

간단한 운동을 통해 집중력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집이나 직장에서 시도해보고 집중력이 향상되는지 확인해보세요.

  1. 다음의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의자에 앉아서 등을 곧게 펴고 어깨의 긴장을 풀어야 합니다. 먼저,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하세요. 천천히 호흡하게 되면서 긴장이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무엇이든 한 가지 물건을 생각하고 그것에 집중하도록 노력합니다. 가능한 한 떠올린 물건을 자세히 묘사해 보고, 다른 각도에서도 보고, 특징을 발견하려 노력해보세요. 그런 다음 그 물건은 잊고 몸에 집중하면서 몸을 쭉 뻗고 눈을 뜨세요.
  2. 다음의 연습은 업무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진행하기 어려운 업무 하나를 선택합니다. 첫째, 이 업무가 끝날 수 있는 완료 일자를 설정합니다. 이는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둘째,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모든 요소들을 목록으로 만들어 이를 무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그런 다음, 계속 진행해야 하는 업무를 선정하고, 하루에 하나씩 끝낼 수 있게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불필요한 생각을 차단시키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집중력 향상을 위해서는 위에 설명 드린 간단한 운동과 함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균형 잡힌 식단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David O. Kennedy et al. Vitamins and psychological functioning: a mobile phone assessment of the effects of a B vitamin complex, vitamin C and minerals on cognitive performance and subjective mood and energy. Hum. Psychopharmacol Clin Exp 2011; 26: 338–347.
    2. 이의경. 식품영양성분 자료집. 식품의약품안전처. 2020:4-5

    L.KR.MKT.11.2020.1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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